2021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일(10/18) 전까지 ①외국어, ②연구윤리 이수, ③인권과성평등 이수, ④종합시험 합격, ⑤Journal 제출/게재(승인) (단, ⑤는 예외적 사항이 있으므로, 하기 내용 참조 바람)이 모두 충족되어야만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 '대학원 신입생 강좌(GRA511)'를 수강하고 있는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예정자는 강좌 이수 일정이 학기 말이기 때문에, 별도로 ①연구윤리와 ②인권과성평등을 온라인으로 반드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 학위청구논문 작성 시, 반드시 국문과 영문 초록을 첨부해야 함 (21.9.1자 개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학과 행정실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학과 석사학위 졸업 요건 변경 안내 (내용 추가) 11월 학과회의를 통해 학과 석사학위 졸업 요건이 일부 변경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내규 참조 바랍니다. https://cbe.korea.ac.kr/wp/notice/?vid=624 - 기존 : SCIE 국제저명학술지 1편 제출 - 변경 : SCIE 국제저명학술지 1편 제출 or 500인 이상 등록하는 학회의 구두 혹은 포스터 발표에서 수상 택1 ※ 학회 수상의 요건으로 졸업을 원하는 경우, 증빙자료로 ①학회 리플렛 커버, ②본인이 발표한 섹션 page(초록 포함), ③상장 사본을 ④상장 원본과 함께 지참하여 11월 30일(화)까지 제출 바랍니다. ※ 학연생의 경우, 본인의 소속이 반드시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가 병기되어야 합니다.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접속 → 안내 페이지 → 2021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https://bit.ly/3muAuDi)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관련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1) 블랙보드 접속 → 안내 페이지 → 2021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https://bit.ly/2YtnTYw)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관련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8일(월) ~ 21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 : 10월 18일(월) ~ 21일(목) 16:00 *제출기간 엄수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학과 행정실에 제출 나.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다. 심사용 논문(가제본)은 학과 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해야 함(일정은 개별 조정) 다만, 학과 행정실에는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붙임 양식 참조>를 제출해야 함(필수 서류) 라. '논문심사신청서'는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포털 상 신청 후 신청서를 출력(나머지 서류는 붙임 양식 참조)
*참고 사항 ① 담당자 및 학과 주임교수 도장은 학과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지도교수 날인까지 받아오면 됨) ② 심사위원장은 본인의 지도교수가 될 수 없음 ③ 심사위원 중 고려대 소속 전임교원이 아닌 위원은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외부 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각각 받아와야 함(학연 지도박사 포함) ④ 외부 심사위원 중, 소속 기관의 내규에 의거하여 심사비를 수령하지 못하는 분이 계실 경우, 반드시 <붙임> 양식 '5.학위청구 논문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해당자만)'를 제출해야 함 (제출기간 : 2021.11.30(화)까지) ⑤ Jouranl 제출/게재 증명서는 서류 제출기간(2021.10.18 ~ 21)에 함께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당 기간 까지 서류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논의를 전제로 2021.11.30(화) 17시까지 제출 바람. 단, Journal 증명서가 미비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은 취소 불가가 전제임 ⑥ 학위청구논문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임 ⑦ 학과 졸업 내규를 미리 확인하기 바람
4. 심사위원 구성 가. 석사(외부 심사위원 최대 1인) - 일반과정 : 심사위원 3인 - 학연과정 : 심사위원 4인(고려대 심사위원 3인 + 지도박사) *학연생 지도박사는 외부 심사위원으로 포함
나. 박사(외부 심사위원 최소 1인, 최대 3인) - 일반과정 : 심사위원 5인 - 학연과정 : 심사위원 6인 *학연생 지도박사는 외부 심사위원으로 포함
5.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만) : 11월 1일(월) ~ 2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재학생, 영구수료생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월) ~ 2일(화) 예정 <고지서 출력링크는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에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상기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서 0원 등록을 해야 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함
6.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10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7. (도서관 홈페이지)논문 업로드 : 12월 20일(월) ~ 1월 5일(수) 16:00 (기한 연장됨) -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8.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2년 1월 3일(월) ~ 1월 5일(수) 16:30까지 *제출기한 엄수 가. 제출 서류 -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 학과 행정실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 논문 속지본 사본(속표지면 + 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나.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업로드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과학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학과 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본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2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년 12월 초 예정) 다. 유의 사항 - 제출 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2년 1월 5일(수)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본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되므로, 반드시 모든 신청 및 서류 제출은 기간을 엄수하기 바람 9.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포털(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 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 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의 논문제목과 '논문심사신청서' 등 각종 기제출한 서류들 상의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함 2) 논문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하고, 기제출한 서류들에도 수기 로 변경한 후 지도교수 날인이 필요함 3) 논문제목 변경은 최종심사 전까지만 수정이 가능하며, 변경을 원하는 경우 학과 사무실로 연락 바람 4) 방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관련하여, 논문 심사장 입실 시 마스크를 착용 등 기본 방역 수칙을 필히 준수할 것
* 학위논문심사 진행 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학과 행정실로 문의 바랍니다. (02-3290-4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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