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Notice

제목[수강] 2022-1학기 수강신청 관련 중요안내(전공)2022-01-28 19:16
작성자

. 2022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

 

수강희망과목 등록은 24() 13시부터 28() 12시까지!

 

등록한 수강희망과목 중 수강제한인원 이내로 신청한 과목은 본 수강신청과 연동되어 자동으로 수강 처리되고 수강희망인원이 수강제한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학년별 정원의 20%내에서 우선순위 기반 추첨으로 신청됩니다. 탈락한 학생들은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 다시 신청합니다. 꼭 수강희망과목을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세한 일정은 이전 공지사항 다시보기

 

 

. 수강관련 유의사항

 

1. 2022학년도 전공교과개편 (매우 중요★★★★★)

: 공정및제품설계(CHBE417)수업의 이수구분을 '심화필수'에서 '전공선택'으로 변경(심화전공자 기준)

 



 

2. 학년별 티오 설정관련 ★★★★★

학년별로 수강신청(고학년에서 저학년 순)이 진행되는 관계로 저학년들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본다는 건의가 많았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1,2학년 전공필수 수업에 한해 학년별 티오를 설정합니다.

 

물리화학(안동준) & 물리화학(봉기완): 2학년 우대

공학수학1(조진한) & 공학수학1(임상혁): 2학년 우대

 

위 수업들에 한해, 해당학년에 가장 많은 티오를 설정하여 저학년의 수업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3. 교환학생 티오관련 ★★★★★

화공생명공학과에서 개설된 전공수업들은 전체 정정기간에도 교환학생 티오(국강: 수강제한 인원의 5%/영강:15%)가 풀리지 않음에 유의하세요. 이는 본 학과에서 개설된 전공수업들에 한해서입니다. 교양수업이나 타학과에서 개설된 수업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4. 코로나 관련 2022-1학기 학사운영 ★★★★★

 

위와 같이 월요일과 수요일에 온오프병행 혹은 전면 비대면 수업을 집중 배치하였습니다. 그 외 요일의 수업들은 전면 대면 수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 예외) 연구동향수업은 전면 비대면으로 화요일, 지식경영 수업은 온오프병행으로 금요일 배정

 

세부적인 운영방식은 꼭 해당 수업의 강의계획안을 참조해주십시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정부 방역지침이 강화되면 관련하여 수업운영방식도 변동될 수 있음에 유의해주세요.

 


5. 실험실습과목 운영관련 ★★

1학기 화공생명공학실험2(CHBE471)전면 대면수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6. 학부세미나(P/F, 1학점) 필수 이수요건 ★★

: 학부세미나 1,2 중 최소 하나 이상을 들어야 졸업가능 (복수전공자, 이중전공자, 편입생 모두 예외 없이 적용됨).

 

그러나 이번학기 학부세미나는 개설되지 않습니다. 이에 졸업마지막 학기인데 학부세미나가 미 개설되어 부득이 해당과목을 이수할 수 없는 졸업예정자의 경우, ‘지식경영수업으로 대체 가능. 만약 2022-1학기가 마지막 학기인데 이전에 학부세미나도 지식경영도 듣지 않은 학생이 있다면 이번에 열리는 지식경영1을 꼭 이수해야 합니다.

 

FAQ. 전 이전에 지식경영2(CHBE318) 수업을 들은 바 있습니다. 이번학기에 개설되는 지식경영1(CHBE317)을 또 들어도 되나요?

: , 2개 수업 간에 학수번호가 다르므로 들어도 문제없습니다. , 이전에 지식경영1을 들었다면 이번 수강은 재수강으로 처리되오니 유의하십시오.

 


7. 수강신청 학년제한이 걸린 과목

- 지식경영1(CHBE317): 3,4학년만 수강 가능

 


8. 핵심교양 대체 인정제도 폐지 ★★★

기존 타학과에서 전공관련교양으로 개설된 과목들을 핵심교양으로 재학 중 한 번에 한하여 대체 인정하였었으나, 이 같은 대체 인정은 2021학년도부터 불가함. , 2020학년도까지 수강한 기존 핵심교양 인정 전공관련교양 교과목은 핵심교양으로 인정하도록 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지사항 다시보기

 


9. 전공 교과개편관련

이번에 복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그간 있었던 교과 개편 사항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경영학과목 의무 이수요건이 모든 학번에 걸쳐 소급하여 면제되고 2017포함, 그 이전 학번들에게 의무적으로 이수하게끔 되어 있던 선택교양과 교양(기타)영역의 배당 6학점이 소급하여 면제된 바 있습니다. 2017년도부터 현재까지의 전공개편내용을 아래에 모두 정리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2017년도 이후 교과개편 내용 바로가기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

02-3290-4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