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경사를 갖는 페로브스카이트 대면적 서브모듈 공정기술 개발 2022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임상혁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 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약 7만5000여 연구 개발(R&D) 과제 중 각 부‧처‧청이 선별․추천한 총 852건의 후보 성과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 100명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위원장 이혜숙)에서 연구개발 효과(기술 완성도, 수준 향상, 개발 촉진) 및 경제 사회적 파급 효과 등 질적 우수성을 평가한 후, 대국민 공개 검증을 거쳐 최종 100건의 우수 성과를 선정했다.
[그림 = 과기정통부]
임상혁 교수는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조성경사를 갖는 페로브스카이트 대면적 서브모듈 공정기술 개발'로 우수성과 연구자로 선정됐다. 초음파 스프레이 코팅 공정을 통해 용해도가 낮은 전구체 용액에 대해 균일하고 결함이 적은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을 제작할 수 있었으며, 적층이 가능하다는 공정의 장점을 바탕으로 깊이 방향으로의 조성이 변화하는 조성 경사를 가진 무기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을 개발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본 기술은 다양한 소재에 대해 활용 가능한 공정이며, 다양한 위치에 조성 변화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의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점은 조성에 따른 특성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페로브스카이트 소재 활용 분야에서 조성 제어 연구 관련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무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상용화에 대한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줌과 동시에 기술개발과 원천기술의 선점을 통해 해당 미래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궁극적으로 탄소 중립 사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페로브스카이트: 두 종류의 양이온 (A,B)와 한 종류의 음이온(X)이 규칙적인 배열로 결정을 이루는 물질로, 전기적,광학적 특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광전 소자에 응용 가능한 핵심 소재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이번 우수성과 100선으로 최종 선정된 성과는 과기정통부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관계 규정에 따라 사업과 기관 평가 등에서 가점을 받게 되며, 선정된 연구자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훈·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후보자로 적극 추천되는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정보통신신문 2022.11.07일자 기사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