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제목김종엽 명예교수, 신간 출판 안내(유변학)2023-12-12 11:01
작성자

 

김종엽 명예교수, 신간 출판 안내 (유변학)



 


■ 서적 제목: 유변학

■ 저   자: 김종엽. 박승준(한국공학대학교 교수)

■ 출판사: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

■ 출간일자: 2023. 11. 30.

■ 책 주요 내용: <유변학>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  책의 전반부에서는 유변학의 기초가 되는 스트레스, 점도, 점탄성, 수직스트레스차이, 신장유동, 구성방정식에 대해서게 다룸. 후반부에서는 각론으로써 고분자, 현탁액, 에멀전의 유변학적 특성 및 물성측정에 대해서 다룸. 

■ 비  고 : 주요 서적 온라인에서 구입 가능 


  유변학(rheology)은 물질의 유동과 변형에 관한 학문이다. 유변학은 기본적으로 역학 (mechanics)이지만, 물질을 다룬다는 면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공학, 식품, 의·치학 등 여러 다른 학문 분야와 관련을 갖고 있는 학제 간 학문이다. 유변학은 ‘어려운 학문’이며, 접근하기 쉽지 않은 학문으로 인식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역학의 문제를 수학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여러 어려움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유변학의 기본 이론부터, 다양한 종류의 물질이 갖는 유변학적 특성에 대하여 기초부터 비교적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루되, 역학적인 문제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수식에 대하여 물리적 개념 위주로 설명하였고, 유변학의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여러 접근법 등을 소개하였다. 이 책이 유변학을 새롭게 시작하는 공학계 학생들뿐만 아니라 유변학적 지식을 좀더 심화하거나 다른 여러 분야에서 유변학적 지식을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정보 **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명예교수 김종엽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프린스턴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린스턴 대학, 한국동력자원연구소 재료연구실, 충남대학교 고분자 공학과에서 근무 후 2001년부터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주로 다상계의 유변학에 대한 실험 및 이론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프린스턴 대학 방문교수를 지냈고, 한국화학공학회 형당교육상, 한국 유변학회 학술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들>>(2021)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