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Notice

제목[필독] 2023년도 전공교육과정 개편 안내(크로스리스팅)2023-01-16 16:18
작성자
첨부파일강의계획안(태양에너지공학외 4과목).pdf (127.9KB)이수구분 변경신청서(신산업융합전공).hwp (61KB)

□ 개편내용(크로스리스팅)

 

전공과목에 있어 학생들의 수강선택권을 확대하고자,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의 전공과목 5개를 본 학과의 전공선택으로 인정함. 단, 이중 최대 6학점까지만 본 학과의 학점으로 인정가능.


해당 개편은 모든 학번에 소급적용하며, 2023년도 이전에 이수한 것에 대해서도 인정 가능.


과목명

 교수요목

 태양에너지공학

(NEIK411)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직접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전지에 관한 이론 습득 및 현재 상용화된 실리콘 태양전지와 차세대 태양전지 연구동향 파악과 실험실습을 통한 구조 및 공정기술 이해

 차세대에너지저장변환공학

(NEIK422)

미래사회의 인간형 로봇, 드론, 전기자동차 등의 전자기기의 전력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차세대 파워소스를 소개하고 구동 원리와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차세대 이차전지, 연료전지 등 다양한 파워소스의 요소기술을 파악하고, 응용에 있어 발생하는 기술적 이슈와 잠재성(향후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에너지환경기술

(NEIK242)

본 교과목은 인간사회에서 에너지와 재화의 남용이 초래한 기후위기에 대응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지구에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환경관리기술과 신재생에너지 활용기술을 개론 수준에서 강의한다. 

 화학적에너지수송

(NEIK332)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된 에너지를 화학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 및 이론, 적용 가능한 화학적 수송 매체의 종류 및 특성, 수송 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다룬다. 

환경오염 문제, 에너지 자원의 지역적인 편중으로 인한 수급불안 문제 및 에너지 자원의 고갈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화학적에너지수송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가능한 지식을 습득한다. 

 에너지저장소재설계

(NEIK321)

실생활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에너지저장기기(리튬이온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핵심구성 소재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저장기기의 원리와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개발되고 있는 연구 방향의 흐름을 이해한다. 

 

자세한 강의내용은 첨부된 강의계획안 참조 요망



학점인정 절차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재학기간 중 마지막 학기에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함. 이때, 인정받고자 하는 학점을 최대 6학점(수업 2)까지 정할 수 있음. 신청서를 제출한 과목에 한해서만 이수구분이 화공생명공학과 전공선택으로 변경됨. 

 

신청서는 첨부 양식을 이용할 것!!!


* 신청시기: 재학 중 한번만 허용(수료 상태에서는 제출 불가)

* 신청방법: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신공학관 834)로 신청서 방문 제출



FAQ.

 

1. 신청서를 언제 제출해야 하나요?

: 수료나 졸업 상태에서는 이수구분 변경이 불가합니다. 수료나 졸업으로 넘어가기 전인 "재학" 상태에서 본인의 마지막 학기중에 제출해주십시오. 단, 졸업 마지막 학기 해당 과목을 수강 중이라면, 해당 학기 성적이 확정된 이후 3일내로 최대한 빨리 행정실로 제출해주십시오. 


2. 해당 과목들을 이수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학점 산입이 되는것 아닙니까? 

: 아닙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전공선택이 아닌 일반선택 학점으로만 분류됩니다.

 

3. 저는 20232월 졸업예정자입니다. 지금 신청서를 제출하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까?

: 위 개편내용은 2023년 전공 교과개편으로 202331일자부터 소급하여 효력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신청서는 그 이후부터나 접수가능하며, 따라서 20232월 졸업하는 학생은 해당과목들에 대해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4. 2023-1학기 위 과목들의 개설현황이 궁금합니다. 

: 태양에너지공학(임상혁), 차세대에너지저장변환공학(유승호), 에너지환경기술(이기봉), 화학적에너지수송(강정원). 이렇게 4개 과목은 에너지신산업융합전공에서 2023-1학기 개설예정입니다. 


5. 6학점을 초과하여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 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점 인정이 어떻게 되나요?  

: 본인이 신청서에 적시한 과목 6학점만 화공생명공학과 '전공선택'으로 이수구분이 변경되며, 나머지 과목들은 '일반선택'으로 총 학점에 산입됩니다.  



□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이수자(1전공은 화공생명공학과)에 대한 추가 안내


학점인정은 융합전공이수자도 동일하게 신청 가능함. 본교에서는 융합전공에 대해 30학점 이상을 초과하는 학점에 대해서는 1전공 교과목과 중복인정이 가능함을 규정하고 있음.

 

참고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의 전공 요구학점은 36학점(전필 3학점/전선 33학점)

크로스리스팅이 허용된 위 5개 과목들 모두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에서 전선으로 분류

화공생명공학과가 1전공인 에너지신산업 융합 전공이수자도 신청서를 제출하면 30학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 최대 6학점까지 양쪽에서 전공학점으로 중복인정이 가능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

02-3290-4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