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 Hot

글보기
제목안동준 교수, 나노코리아 2018 어워드 수상2018-07-11 09:44
작성자
첨부파일안동준.jpg (11.2KB)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연구혁신 부문) 

▲안동준 고려대학교 KU-KIST융합대학원 및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안동준 교수는 광기능 및 전기전도성 π-유기물질의 표면현상분석과 분자조립기술을 개척했으며, 나노바이오기술 분야에서 화학물질과 바이오물질간 계면형성에 대해 심도 깊은 기초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생화학·환경센서로 개발하는 데 이바지했다.

특히 발광기능 고분자기반 나노소재의 바이오센서응용 및 그 실험적·이론적 메카니즘 규명을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연구자로서 지명도와 영향력이 독보적이다.

최근에는 OLED용 유기반도체화학분자를 이용해 DNA를 탐지하는 기술을 창안해 전자소재의 바이오헬스분야 응용을 확장했다. 아울러 과학범죄수사(CSI) 적용을 위한 나노기술과 세포함유 유체의 냉동제어 나노기술 개발 등 새로운 나노기술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 공학·과학·의학이 융합된 나노의학기술의 중흥과 세계 선도를 위한 '대한나노의학회' 창립발기 및 회장으로 활동하며 국제나노의학 장을 개척했다. 또 나노기술연구협의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2차)과 국가나노기술로드맵 수립에 적극 참여하여 우리나라 나노기술 발전전략 제고에 기여했다.  

안동준 고려대학교 KU-KIST융합대학원 및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안동준 고려대학교 KU-KIST융합대학원 및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전자신문 2018.07.10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