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영타이거 포럼
졸업한 교우들이 1년에 한 번씩 만나 교류하는 학술과 만남의 장 2018년 12월 7일(금요일) 17시 30분, 고려대학교 신공학관 731호에서 2018년 YT(Young Tiger)포럼이 열렸습니다.
이 포럼의 Young Tiger는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에서 학위를 받은 젊은 연구자들을 칭합니다. 이렇게 연말마다 젊은 연구자들이 한 번씩 모여 교류하며 연구를 위한 인적·지적 네크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사학위 소지자 중 고대 화공생명공학과에서 학부나 석사 혹은 박사 학위를 받은 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이날의 포럼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김선형 교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이혜원 교우, 퍼듀대학교의 김정석 교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김경우 교우, 셀트리온의 안금영 교우가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이들 발표자 외에도 교우, 교수님, 대학원생 등을 포함한 40여명이 참석하여 강연을 들었습니다.
권정혁(분자생물공학 연구실, 석박통합과정) 작년에 이어, 올해도 YT(Young Tiger) 포럼이 개최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며 끊임없이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던 터에, 더군다나 제가 대학원 신입생 때 같은 연구실에서 사수 역할을 해주셨던 선배님과, 비록 연구실에서 겹친 기간은 없지만 한국생명공학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고 계시는 선배님이 발표자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주저 없이 포럼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연사로 초청된 선배님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하고 계셨습니다. 제가 연구하는 분야와 달라서 완벽히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한국에너지 기술 연구원 김선형 선배님의 가스 내 불순물 제거를 위한 흡수법의 적용 연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혜원 선배님의 sMMO를 이용한 메탄 분해에 관한 연구와 퍼듀대학 김정석 선배님의 기존 촉매 활성 증진을 위한 구조분석 연구,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김경우 선배님의 polydiacetylene을 이용한 이산화탄소 검출 방법과 DNA-aptamer 개발 연구 등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내용들을 접할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무엇보다 마지막 셀트리온 안금영 선배님의 발표는 항체의약품 연구개발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현재 제가 흥미를 가지고 연구하는 분야와 유사하였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실제 기업에서 연구하고 있는 분야와 현재의 의약품 연구개발 흐름 등의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YT포럼을 통해 졸업 후 진로가 생각보다 더 많은 곳으로 뻗어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배님들이 강연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나중에 선배님들처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후배들과 함께 꼭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