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Notice

제목[중요] 2021-2학기 학사운영계획 수정 안내2021-08-31 17:18
작성자

2021학년 제2학기 학사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안내합니다.


1. 2학기 학사운영을 중간고사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중간고사 이전 학사운영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간고사 시작(1020이전까지 실험/실습 및 실기 수업을 포함한 모든 수업을 전면 비대면으로 실시합니다강의계획안의 수업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수업에 해당됩니다예외적으로 수업의 성격상 개강 시점부터 대면수업 운영이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으로 수강생 전원의 동의를 얻은 경우라면 중간고사 이전까지 제한적 대면수업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교과목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9월 말 이후 코로나19 상황과 그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백신 접종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간고사 이후의 대면수업 실시 가능성과 학사운영 계획 조정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입니다.

 

현재 중간고사 이후에 대한 잠정적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19 상황과 방역지침에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전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되 당초 대면수업(혼합(대면&비대면)수업 포함)으로 운영하기로 한 수업 중 실험/실습 및 실기 수업을 포함한 교과목으로 대면수업이 불가피하여 수강생 전원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 한해서 대면수업(혼합(대면&비대면수업 포함)을 제한적으로 실시하고자 합니다대면수업(혼합(대면&비대면)수업 포함)에 참여 가능한 인원은 10명 미만 또는 강의실 수용인원의 50%로 제한하며 정부의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로나19 상황과 방역지침이 완화되는 경우에는 당초 대면수업으로 개설되어 있는 수업은 대면수업(혼합수업(대면&비대면포함)으로 진행되며추가적인 수강생의 동의절차는 거치지 않습니다강의계획안의 수업유형” 대면수업과 혼합수업(대면&비대면)이 해당됩니다대면수업의 허용 기준 인원은 학부 50명 미만대학원 20명 미만입니다.

 

2. 비대면 수업의 기본방식은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합니다.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이나 전면 온라인 강의 방식에서 온라인강의는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합니다.

. 녹화강의는 보강 및 시험기간 중의 강의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녹화강의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온라인강의의 질적 수준 확보를 위해

1) 강의시간 이전에 강의자료를 업로드하여야 하며,

2) 이번 학기에 새로 녹화한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정해진 수업시간에 수강생들과 온라인 학습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3. 성적평가의 방식 또한 정부의 방역수칙에 맞추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2단계 및 3단계에서는 원칙적으로 대면시험을 권장하며시험의 공정성이 담보되는 비대면시험의 실시나 과제물 대체 또한 가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비대면시험 또는 과제물 대체를 원칙으로 하며대면시험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대면시험의 시행을 위해 시험기간은 2주간으로 변경됩니다.

1) 중간시험은 10월 20일부터 11월 2일까지기말시험은 12월 8일부터 21일까지 각각 시행됩니다.

2) 시험기간 중 1주차는 3, 4학년 대상 개설과목의 시험기간이며, 2주차는 1, 2학년 대상 개설과목의 시험기간입니다대학원은 학과별 사정을 고려하여 시행합니다.

3) 기말시험을 15주차에 시행하는 교과목의 경우 15주 이내에 법정수업일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4) 시험기간 중 시험시간 외의 수업은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대면수업 및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의 경우만 강의실이 배정됩니다.

1) 비대면수업은 강의실이 배정되지 않습니다.

2) 대면시험 시행 시엔 대학행정실 또는 소관 기관을 통해 별도의 시험 강의실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5. 수업의 방식(수업유형및 성적평가의 방식과 시험일정은 수강신청 이전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1) 수업유형은 대면비대면혼합(대면&비대면)으로 구분되며강의계획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유형 중 혼합(대면&비대면)은 병행수업(네모강의형태를 의미합니다.

 

2) 수업유형 진행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면수업은 확진자 발생 시 임시 강의실로 배정되거나 비대면수업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비대면수업은 비정기적인 대면수업의 진행은 불가하나비정기적인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는 진행될 수 있습니다비정기적인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진행 시엔 별도의 강의실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수업유형은 학기 중 변경되지 않으나, 4단계 상향 시엔 전면 비대면수업을 시행합니다.

 

6. 세종 캠퍼스의 경우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