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Notice

제목[수업/학적] 대학원 온라인 수업 안내 및 신입생 서류 제출 안내2020-03-12 10:57
작성자

 

[대학원 온라인 수업 안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나날이 커지는 가운데, 학생 및 교원의 안전을 위하여 대학원 수업 또한 온라인으로 운영됨을 안내드리며, 온라인 강의 방식은 ①실시간 강의 혹은 ②사전 녹화 강의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수업은 온라인 강의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대학원 수업의 특성 상 발표 수업이 주를 이루는 수업은 2주 휴강 후 보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과목도 있습니다. 아울러, 수강생이 극소수이거나, 학생들이 거의 없는 저녁시간에 강의하는 경우에는 현장 강의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과목마다 강의 운영 방식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반드시 블랙보드(포털 로그인 후, 우측 검정색 bar 하단 부분의 'Blackboard'를 클릭 후 로그인)에 들어가셔서 강의 별로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주 내에 강의별로 공지사항 업로드 예정이지만, 공지사항이 없는 경우 과목 담당교수 및 조교에게 사전에 반드시 문의 바랍니다.)


교수님의 강의 방식: (1) 실시간 온라인 강의 또는 (2) 녹화 강의 공유 중 하나의 방식으로 제공

블랙보드 및 메일 공지 확인 수업 전 교수님이 블랙보드를 통해 강의 방식에 대해 공지주기적으로 블랙보드 체크 및 등록된 이메일도 자주 쓰는 것으로 포털에서 업데이트하여 자주 확인할 수 있도록 함.

청강생 등록:  청강생의 경우 담당 교수님께 연락하여 온라인 강의를 들어볼 수 있도록 본인을 청강생으로 블랙보드에 등록시켜달라고 요청. 이때 교수님께 학번과 포털 아이디를 보내야 함.

교수자 허락 없는 강의녹화 및 배포교수님의 동의 없이 온라인 강의를 녹화타인과 공유타인에게 판매하는 하는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음.

 실시간 강의를 수강할 때 유의할 점

(1) 기본적으로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사용아이패드나 아이폰의 경우는 크롬이 아니라 사파리(Safari)가 필요할 수 있음.

(2) 인터넷 접속은 빠르고원활한 곳이어야 함. (* 수업 전 사전 확인 필요)

(3) 모바일 기기로도 수강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성능 좋은 컴퓨터 이용을 권장.

(4) 어학수업세미나 수업 등 상호 작용이 잦은 수업의 경우 마이크 및 웹캠이 필요할 수 있음. 두 가지를 사용할 경우  강의 시간 전 잘 작동되는지 확인.

(5) 실시간 강의의 경우 각 과목의 온라인 강의실이 어디인지 (유튜브블랙보드블랙보드 또는 메일을 통해 확인.

(6) 교수님이 주신 URL을 통해 온라인 강의실에 입장하는 경우이름 기입을 요청받을 수 있음. 이 때 가급적 본인의 실명+학번으로 입장하기 바람(홍길동2020000212). 

(7) 실시간 강의 입장에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강의 시작 5-10분 전 미리 입장.

 

온라인 강의 Q&A는  https://kucom.korea.ac.kr/em/5e6628fec9a4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타 온라인 수업 관련 정보는 꿀팁(kultips.korea.ac.kr사이트에서 수시로 업데이트 됩니다기술지원 안내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선 전화: 02-3290-5021~5026, 5128, 5129

- 이메일이러닝지원팀elearning@korea.ac.kr

 

※장애학생 중 온라인 강의를 수강함에 있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02-3290-1536)로 연락하기 바랍니다.



[신입생 서류 제출 안내]- 종료

신입생 서류 제출 기간은 사전에 공지해드린대로 3월 16일(월) ~ 3월 20일(금) 16:00까지 입니다. (포털 상, 지도교수 신청 및 지도교수 지정과목 신청 기간도 동일함)

4월1일자 통계와 관련하여, 학적 처리 기간을 더이상 미루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므로 신입생 서류 제출 기간은 그대로 진행되오니, 신입생 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학과 사무실로 방문하여 기간 내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공학관 834호)

*​학연산 협동과정 학생들에게는 이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안내 메일 드렸으니, 참고 바랍니다.



[신입생 서류 제출 목록]

1. 지도교수 신청서 (필수)
 가. 종이 서류:  학과 홈페이지(http://bit.ly/39G4hRq) > 첨부 알집파일 중 [4.대학원 각종양식] 다운로드
    - 일반 학생: A-01 지도교수 신청서 (일반)
    - 학연산 학생 : A-02 지도교수 신청서 (공동)
      (제1지도교수: 고려대학교 소속 / 제2지도교수: 학연산 기관 소속)
    - 지도교수 날인 받아서 제출 (학과주임 도장은 학과 사무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
    - 교원번호 작성 불필요함
 나. 인터넷 신청 : KUPID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지도교수 신청]
       단, 학연산 학생은 인터넷 신청 불가함
 
2. 지도교수 지정과목 신청서 (필수)
 - 대학원 과목이 아닌 학부 전공과목을 신청하는 제도
 - 성적표에는 학점이 표기되나, 평균평점에는 합산되지 않음
 - 포털에 접속하여 출력 (수기 작성이 아님)
    KUPID > [수업] > [수업활동] > [대학원 지정과목 입력]
 - 기간이 경과하면 포털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기간 내 신청
 - 면제의 경우에도 반드시 면제에 체크하여 신청서 제출해야 함
 - 지정받은 과목은 수강정정 기간에 신청
 - 지도교수 날인 받아서 제출 (학과주임 도장은 학과 사무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 
 
3. 통장 사본 (필수) 
 
4. 최종 성적증명서 (해당자만 제출)
 - 대학원 지원 당시 학부 혹은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었던 학생의 경우, 막학기가 포함된 최종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5. 졸업증명서 (해당자만 제출)
   - 대학원 지원 당시 학부 혹은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었던 학생의 경우, 학부 혹은 석사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