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Notice

제목[졸업예정자]2021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4월 29일 졸업내규 파일삭제)2021-04-02 17:30
작성자
첨부파일2021.1학기 학위청구논문 양식(수정).zip (415.3KB)

2021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화공생명공학과 정실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방법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되며(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19일(월) ~ 22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19일(월) ~ 22일(목)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가제문)은 학과 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해야 함 (일정은 개별 조정)

        다만, 학과 행정실에서는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붙임참조>를 제출해야 함.(필수 서류)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학과 주임교수 도장은 학과 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할 예정 (지도교수 날인까지만 받아오면 됨)

심사위원장은 본인의 지도교수가 될 수 없음

심사위원 중 교내 전임교원이 아닌 심사위원은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할 것

   (학연 지도박사 포함)

외부 심사위원 중, 소속 기관의 내규에 의거하여 심사비를 수령하지 못하는 심사위원이 계실 경우, 반드시 <붙임 양식>

   '5.학위청구 논문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해당자만)'를 제출해야 함

   (제출기간 : 2021.06.01. () ~ 06.11. ()까지)

Journal 제출/게재 증명서는 서류 제출 기간(2021.04.19(월) ~ 04.22(목))에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당 기간까지 서류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은 2021.05.31(월) 17:00까지 제출하기 바람. 

(Journal 제출/게재 증명서가 미비 되었다고 하더라도,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은 취소 불가가 전제임)

졸업내규 변경 내용(기존, 신규) 확인할 것<붙임 양식>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3() ~ 4()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3() ~ 4()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11()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21() ~ 72()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 내정보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630() 72()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학과행정실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나의공간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학과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8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6월 초예정)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172()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 규정지식 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학위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학과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02-3290-4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