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Notice

제목[교과과정] 2017년도 이후 전공 교과개편사항 정리2020-01-31 14:08
작성자

2017년도 이후 전공관련 교과개편 내용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1. 스마트모빌리티학부 전공수업 에너지수지계산(MOBI105)를 본 학과의 '전공필수' 크로스리스팅(2023년도 교과개편)

 과목명

 교수요목

 에너지수지계산

(MOBI105)

 이 과목은 에너지 공정이 일상생활 및 산업에서 응용되는 범위를 설명하고 연관된 제품이나 그의 생산공정에 대해 공학적인 기초해석을 위한 방법론을 배운다각 공정의 해석은 물질수지 및 에너지 수지의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에 필요한 공정의 변수에 대한 이해공정의 원리와 관련된 기본법칙물질과 에너지의 변환과 반응 등에너지 관련 공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다.


해당 개편은 2023년도 이후 입학 학생들부터 적용. 2022학번 이전 학생들에게 소급하지 않음

크로스리스팅한 위 과목은 본 학과의 전공필수 수업인 화공생명공학입문과 대체 인

 

개설학과

과목명(학수번호)

학점(시수)

크로스리스팅(상호)

스마트모빌리티학부

에너지수지계산(MOBI105)

2(3)

화공생명공학과

화공생명공학입문(CHBE222)

2(3)

 상호 크로스리스팅된 위 2개 과목을 택하지 않고 모두 수강한 경우중복수강으로 간주하여 2학점 불인정

 전공학점 뿐 아니라 교양이나 일반선택으로도 학점 인정 안 함.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2.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 교과목의 크로스리스팅(2023년도 교과개편)


전공과목에 있어 학생들의 수강선택권을 확대하고자, "에너지신산업 융합전공"의 전공과목 5개를 본 학과의 전공선택으로 인정함. 단, 이중 최대 6학점까지만 본 학과의 학점으로 인정가능.


해당 개편은 모든 학번에 소급적용하며, 2023년도 이전에 이수한 것에 대해서도 인정 가능.


과목명

 교수요목

 태양에너지공학

(NEIK411)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직접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전지에 관한 이론 습득 및 현재 상용화된 실리콘 태양전지와 차세대 태양전지 연구동향 파악과 실험실습을 통한 구조 및 공정기술 이해

 차세대에너지저장변환공학

(NEIK422)

미래사회의 인간형 로봇, 드론, 전기자동차 등의 전자기기의 전력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차세대 파워소스를 소개하고 구동 원리와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차세대 이차전지, 연료전지 등 다양한 파워소스의 요소기술을 파악하고, 응용에 있어 발생하는 기술적 이슈와 잠재성(향후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에너지환경기술

(NEIK242)

본 교과목은 인간사회에서 에너지와 재화의 남용이 초래한 기후위기에 대응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지구에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환경관리기술과 신재생에너지 활용기술을 개론 수준에서 강의한다. 

 화학적에너지수송

(NEIK332)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된 에너지를 화학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 및 이론, 적용 가능한 화학적 수송 매체의 종류 및 특성, 수송 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다룬다. 

환경오염 문제, 에너지 자원의 지역적인 편중으로 인한 수급불안 문제 및 에너지 자원의 고갈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화학적에너지수송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가능한 지식을 습득한다. 

 에너지저장소재설계

(NEIK321)

실생활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에너지저장기기(리튬이온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핵심구성 소재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저장기기의 원리와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개발되고 있는 연구 방향의 흐름을 이해한다.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3. 촉매반응공학 수업의 학수번호 변경(2023년도 교과개편)

: 학수번호외 수업명, 수업시수, 학점등에 있어서의 변동은 없음

- 변경전: CHBE326

- 변경후: CHBE328

 


4. 공정및제품설계(CHBE417)과목의 이수구분 변경: 심화필수->전공선택 (2022년도 교과개편)



공정및제품설계(CHBE417) 수업의 이수구분이 심화필수에서 전공선택으로 변경됩니다심화전공자의 경우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할 과목이었지만이젠 전공선택으로 바뀌며 수강 여부는 본인의 선택이 됩니다해당 사항은 모든 학번에 소급 적용됩니다.


이로써 심화전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이수가 요구되는 심화필수 과목은 3과목(분리공정, 공정제어, 생물공정공학)으로 줄었습니다. 

 

이수해야할 총 전공 학점은 72학점으로 변동 없음에 유의하세요!!!(심화전공 기준)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5. 학부세미나 수업시수 및 학수번호 변경(2021년도 교과개편)

: 2021년 1학기부로 열및물질전달 수업시수가 2시간에서 1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배우는 내용은 변함없이 시수와 학수번호만 바뀜. 해당 수업은 매주가 아닌, 격주 운영을 원칙으로 한번 운영시 2주치를 몰아서 2시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그렇게 8주 운영으로 16주 수업시수(8주X2시간)가 채워질 예정)




6. 열및물질전달 수업시수 및 학수번호 변경(2020년도 교과개편)

: 20201학기부로 열및물질전달의 수업시수가 4시간에서 3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배우는 내용은 변함없이 시수와 학수번호만 바뀜.



7. 공업수학 과목의 명칭 및 학수번호 변경 (2019년도 교과개편)

: 폐지된 공업수학과 신설된 공학수학간 배우는 내용은 변함없이 명칭과 학수번호만 바뀌었음.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지사항 다시보기



8. 경영학 및 융합분야관련 의무 이수요건 면제(2019년도 교과개편)

: 경영학과목 이수 이수요건이 모든 학번에 소급하여 폐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지사항을 참조



9.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CHBE153) (2019년도 교과개편)

: 학과에서 개설하는 전공관련교양 강좌입니다. 해당 수업은 모든 학번에 걸쳐 전공관련교양선택영역 중 하나로 소급 인정되오니 많은 수강신청바랍니다.

 

해당 수업관련 자세한 안내 보러가기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10. 교양영역 의무 이수요건 면제(2018년도 교과개편)

: 2017학번 포함, 그 이전 학생들의 경우 선택교양과 교양(기타)에 각각 3학점씩 총 6학점 의무 이수요건이 있었지만 2018 교과개편으로 모든 학번에 소급하여 폐지되었습니다. 이 사항은 2018년도 이후 입학생들과는 상관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지사항을 참조

 


11. 선수강과목 변경 안내(2018년도 교과개편)

: 2018년도 1학기부로 아래와 같이 선수강과목이 변경된 과목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12. 데이터과학기초 (EGRN241)의 이수구분 변경

해당 수업의 이수구분이 2018년도 2학기부로 전공관련교양으로 변경됩니다.

 

*경과조치 : “2018년도 1학기에 해당 수업을 들어 D이상의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는 이 변경사항을 소급적용하지 않는다. , 2018년도 1학기에 해당과목을 들어 Pass한 학생들에 한해서는 전공선택으로 인정한다.”

 

FAQ.

전 현재(2018-1학기) 데이터과학기초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2학기 이후, 이 과목을 재수강하게 되면 이수구분은 어떻게 인정되나요?

: 여전히 전공선택으로 인정됩니다. , 반드시 이수구분 변경 요청서(첨부파일)를 작성하여 재수강한 당해학기의 성적확정일 이후 일주일이내 행정실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지사항 바로가기

 

 

13. 권장학기 변경(2017년도 교과개편)

: 2017년도 1학기부로 수강권장학기가 바뀐 과목들(유체역학, 열및물질전달, 분리공정, 공정제어, 공정및제품설계)이 있었습니다. 개편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권장학기를 즉각 반영하지 않고 위와 같이 기간을 유예하여 매학기 연속 개설해왔지만 더 이상의 유예는 없습니다. 앞으로 필수 수업(심화필수 포함)들은 과목이수체계도에 정해진 개설학기에만, 일 년에 한번 개설됩니다. 수강계획 짤 때 유념하십시오.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과목이수체계도 바로가기

 


14. 실험과목 개편(2017년도 교과개편)

: 2017년도 1학기부로 아래와 같이 실험수업이 개편되었습니다.


 

- 개편전 실험 (1학점) 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2학점) 을 수강

- 개편전 실험 (1학점) 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or (2학점) 을 수강

- 개편전 실험 (1학점) 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2학점) 을 수강

 

- 개편전 실험 (1학점)(1학점)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2학점) 을 수강

- 개편전 실험 (1학점)(1학점)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2학점) 을 수강

- 개편전 실험 (1학점)(1학점)만 수강한 학생 -> 신설된 실험 (2학점) 을 수강

 

해당개편관련 이전 공지글 바로가기

 


15. 선수강과목 변경 안내(2017년도 교과개편)

: 분리공정 수업의 선수강과목이 화공열역학으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