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Notice

제목[중요] 2021-2학기 중간고사 이후 학사운영계획 안내2021-10-20 14:39
작성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이후 학사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2학기 중간고사 이후 학사운영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 코로나19 상황, 정부의 방역지침 변화 및 백신 접종률 등 아래의 상황들을 고려하였습니다.

1) 119일부터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방역체계 전환

2) 교육부의 대학의 대면활동 확대 방안

- 전 국민 70% 1차 백신 접종 완료에 따른 대학의 대면활동 확대 협조 요청(대학학사제도과-12830, '21.10.8.)

'21. 10. 8. 0시 기준 (1차 접종) 전 국민 77.6% (접종 완료) 전 국민 56.9%

3) 교내 구성원 대상 백신 접종률 설문조사 결과 (1020() 기준 예상 접종률)

* 설문조사 기간: 106() 10:00부터 1012() 18:00까지

 


. 중간고사 이후(113()부터)의 수업운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당초 대면수업으로 개설되어 있는 수업은 대면수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강의계획안의 수업유형대면수업과 혼합수업(대면&비대면)이 해당됩니다. 이 경우 추가적인 수강생의 동의절차는 거치지 않습니다.

- , 대면수업의 허용 기준 인원은 학부 50명 미만, 대학원 20명 미만이며, 혼합(대면&비대면)은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 중간고사 이후의 수업운영 방식은 교과목의 수업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비대면 수업의 기본방식은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합니다.

.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이나 전면 온라인 강의 방식에서 온라인강의는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합니다.

. 녹화강의는 보강 및 시험기간 중의 강의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 녹화강의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온라인강의의 질적 수준 확보를 위해

1) 강의시간 이전에 강의 자료를 업로드하여야 하며,

2) 이번 학기에 새로 녹화한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정해진 수업시간에 수강생들과 온라인 학습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3. 성적평가의 방식은 2학기 중간고사 실시 안내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 시험방식의 원칙을 교무처 및 대학원에서 별도 정하지 않고 담당교원께서 대면시험 또는 시험의 공정성이 담보되는 비대면시험(과제물 대체 포함) 중 택일하여 결정합니다.

. 시험기간은 지난 학기와 동일하게 2주간으로 시행됩니다.

1) 중간시험은 1020일부터 112일까지, 기말시험은 128일부터 21일까지 각각 시행됩니다.

2) 대면/비대면 시험방식과 관계없이, 시험기간 중 1주차는 3, 4학년 대상 개설과목의 시험기간이며, 2주차는 1, 2학년 대상 개설과목의 시험기간입니다. , 대학원은 학과별 사정을 고려하여 시행합니다.

3) 기말시험을 15주차에 시행하는 교과목의 경우 15주 이내에 법정수업일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4) 시험기간 중 시험시간 외의 수업은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대면시험 시행 시 방역관련 유의 사항>

1. 시험장내 마스크 상시 착용

2. 사람 간 1 m 거리두기 유지

3. 입장 시 발열 체크 및 손소독 수행

- 발열 및 유의한 호흡기 유증상자의 입실 금지

 

<시험 장소 관리 시 방역관련 유의사항>

1. 시험 시작 전/후로 모든 문과 창문을 열고 충분히 환기한다.

- 가능한 범위 내에서 외부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창과 문을 열고 유지한다.

환기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한 외부 공기가 유입되도록 한다.

- /난방을 시행하는 경우에도 수시로 창문과 문을 열어 외부 공기를 순환하도록 한다.

2. 손이 많이 닿는 장소(손잡이, 스위치, 키보드, 전화, 엘리베이터 버튼, 계단손잡이 등)는 하루 한 번 이상 청소와 소독을 한다.

4. 대면수업 및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의 경우만 강의실이 배정됩니다.

1) 비대면수업은 강의실이 배정되지 않습니다.

2) 대면시험 시행 시엔 대학행정실 또는 소관 기관을 통해 별도의 시험 강의실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5. 수업의 방식(수업유형) 및 성적평가의 방식과 시험일정은 강의계획안 및 교과목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업유형은 대면, 비대면, 혼합(대면&비대면)으로 구분되며, 강의계획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업유형 중 혼합(대면&비대면)은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2) 수업유형 진행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면수업은 확진자 발생 시 임시 강의실로 배정되거나 비대면수업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 비대면수업은 비정기적인 대면수업의 진행은 불가하나, 비정기적인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는 진행될 수 있습니다. 비정기적인 병행수업(네모강의 형태) 진행 시엔 별도의 강의실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6. 세종 캠퍼스의 경우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