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Notice

제목[교과과정] 2019년도 2학기 교과개편 안내2019-05-27 09:50
작성자

2019년도 2학기 교과개편 안내

 

아래 교과개편 사항들은 2019년도 2학기부터 바로 적용됩니다(, 20198월 졸업자에게는 해당 없음). 기존 모든 학번의 교육과정표에 변동이 생기게 되오니, 학생분들은 내용을 잘 숙지하시어 졸업에 차질 없도록 수강계획을 짜시기 바랍니다.

 

. 공업수학 과목의 명칭 및 학수번호 변경

 

: 폐지된 공업수학과 신설된 공학수학간 배우는 내용은 변함없이 명칭과 학수번호만 바뀌었음.


FAQ.

전 아직 전공필수인 공업수학을 안 들었는데 폐지가 되어버리면 어떻게 합니까?

: 유사과목인 공학수학(CHBE211)을 들으면 기존의 공업수학을 이수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공업수학과목을 이전에 들었었는데 폐지가 되어버리면 재수강을 어떻게 합니까?

: 공학수학(CHBE211)과목과 유사과목으로 연결해놓았기 때문에 공학수학을 들으면 공업수학의 재수강으로 인정됩니다.

 

. 전공관련교양 개편

 

1) 개편내용

화공생명공학전산개론과목의 명칭과 학수번호를 변경하고 19학번 이후에게만 적용되던 전공관련교양(선택)이라는 이수구분을 기존 모든 학번에게까지 소급적용한다.


2)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CHBE153)’ 과목 정보

 

- 교수요목

: 화공생명공학 여러 분야의 학습과 연구에 필요한 계산, Visualization, 자료처리 등에서 활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본 개념을 강의한다. 실습으로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적용해 보고,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법을 배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 권장학년&학기

: 2학년 1학기

 

3) 학번별 적용사안 정리

 

- 2019학번

: 원래 전공관련교양 선택영역으로 있던 화공생명공학전산개론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으로 그 명칭과 학수번호가 변경되었다고 보면 됨.


- 2018학번 포함 & 이전 학번

: 전공관련교양 선택 과목이 2개에서 3개로 늘면서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고 보면 됨.


이제는 2018학번포함, 그 이전 학번의 학생도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을 수강함으로써 전공관련교양(선택)부분을 이수할 수 있음.

 

FAQ.

17학번인데, 이미 전공관련교양 선택 영역은 생명과학을 수강함으로써 이수했습니다.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이라는 수업을 또 들어야 한다는 겁니까?

: 아닙니다. 이미 전공관련교양 선택 영역에서 하나를 이수했으면 굳이 추가로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 과목을 수강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관교양 선택영역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화공생명공학컴퓨팅및정보학입문 수업을 듣길 권장합니다. 화공과 학생들에게 특화된 커리큘럼으로 화공과에서 특별히 직접 개설한 전공관련교양 수업이니 향후 전공수업을 이수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경영학 과목 의무 이수학점 소급면제


: 경영학 및 융합분야 관련 지정과목의 수강의무 이수학점을 완전 면제하고 이를 기존 모든 학번의 학생들에게 소급적용함. 기존 경영학 과목에 배당되었던 의무 이수학점은 전공이든 교양이든 구분 없이, 듣고 싶은 과목으로 자유로이 채우면 됨.

 

, 위 사항은 20198월 졸업자에게는 해당 없습니다. , 20198월 졸업하는 학생은 경영학 6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졸업 가능합니다.

 

 

화공생명공학과 행정실

02-3290-4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