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 Hot

글보기
제목심상준∙봉기완 교수 외 공동 역서 『생체공학-의학과 공학의 만남』 출판2018-03-19 15:34
작성자

심상준∙봉기완 교수 외 공동 역서

생체공학-의학과 공학의 만남 출판

 

<생체공학-의학과 공학의 만남>




소개글

생체공학(Biomedical Engineering)은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겠지만 가장 넓은 의미로는 인간의 질병을 고치는 데 기여하는 모든 과학기술을 총칭한다. 최근 여러 이공계 학문 분야 중 특히 생체공학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생체공학이라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의학의 발전과 인간 수명의 연장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현재 생체공학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별도의 전공 학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생체공학을 전공한 많은 우수한 졸업생들이 배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여러 공과대학에서도 생체공학을 융합학문의 근간으로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체계적인 생체공학 교육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특히 화학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또는 재료공학 등의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의학의 많은 내용을 어떻게 공학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을지는 생체공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공학도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다.

본 교재는 공학 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공학도들에게 의학을 바라보는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융합학문으로서 독자들에게 독특한 시각을 제공한다. 특히 열역학, 유체역학, 분리공정, 전기공학, 반응공학, 재료공학 등 전통적인 공학 기술이 인간생리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어떻게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러한 교재의 구성과 설명은 공학도들에게 생체공학을 좀 더 익숙한 용어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 차

CHAPTER 1 소개: 생체공학이란 무엇인가?

CHAPTER 2 생체분자 기초 원리

CHAPTER 3 생체분자 원리: 핵산 

CHAPTER 4 생체분자 원리: 단백질 

CHAPTER 5 세포 개론 

CHAPTER 6 체내의 신호 체계 

CHAPTER 7 공학적 수지: 호흡과 소화

CHAPTER 8 순환

CHAPTER 9 체내 분자의 체외 배출

CHAPTER 10 생체역학

CHAPTER 11 생체계측

CHAPTER 12 생체의료영상

CHAPTER 13 생체분자공학 I: 생명공학

CHAPTER 14 생체분자공학 II: 면역공학

CHAPTER 15 생체재료 및 인공 장기

CHAPTER 16 생체공학과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