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문
사업단 현황
1.교육 비전 및 목표
2.교육과정 구성
3.인력양성계획
4.인력의 연구수월성
5.교육의 국제화
6.연구비전/달성전략
7.연구진의 구성
8.연구의 국제화
9.참여교수 역량
10.산학협력
사업비 집행계획
첨부자료
|
1. 교육 비전 및 목표
- 학문적 수월성과 상생의 인성을 겸비한 화학공학 분야의 글로벌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창조적인 연구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2020년 세계 30위권의 학과로 진입하고자 함.
- 화학공학의 수월적 전문성을 갖추고 융합적 사고와 상생의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 양성
- 사업단의 교육 목표 달성전략
- 화학공학 분야의 핵심 교과목 교육 역량 강화
- 미래 융복합 분야의 트랙별 심화 교육 체계 구축
- 2단계 BK21 사업의 결과를 업그레이드한 교육 인프라 완성
- 대학원 학생 연구의 질적인 우수성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 강화
- 산학 협력, 학연 협력을 통한 현장 밀착형 교육 추구
- 연구결과의 사업화를 위한 특허분석/기술평가/사업화 관련 기술 교육 확대
- 미래 학문사회에 기여할 글로벌 리더로서 육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기여에 대한 교육 강화
- 글로벌 수준의 대학교육 체계 완성
가. 화학공학 분야의 핵심 교과목 교육 역량 강화
- 우리나라의 화학공학분야의 산업은 눈부시게 발전해 왔으며, 정유/석유화학 산업은 전자산업에 이어 국내 2 - 3위의 주력산업으로서 2012년 기준 월간 수출 50억불에 해당하는 성과를 얻고 있으며, 국내 엔지니어링 산업은 2012년 설계 수주 650억불에 해당하는 거대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음.
- 최근 중동에 설치된 석유화학단지의 가동과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 셰일 가스(shale gas)가 등장함으로써 정통 화학공학 분야의 지각 변동이 예상되며 앞으로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현재 수준의 국제적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고용정보원 편 “2011 - 2020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다른 분야와는 달리 화학공학 분야에서는 매년 1 - 2%의 증가에 해당하는 연평균 1,700명 규모의 기술자 및 연구원이 산업계에서 추가로 필요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해외의 경우에도 셰일가스 산업의 부상, 중동 지역의 화공플랜트 건설로 글로벌화된 화학공학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며, 국내 대학원 출신의 전문 인력이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는 사례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본 대학원의 취업현황을 분석해 보면 석/박사 졸업생의 60 - 70% 정도가 에너지, 석유화학 등의 정통 화학공학 분야에 취업하고 있음.
- 국내 주요 대학의 경우, 신학문분야 과목의 과도한 도입으로 인하여 화학공학 핵심과목(열역학, 반응공학, 전달현상)들이 필수 과목으로 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석박사급 인력이 산업계 또는 해외 진출 시 전공기초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음.
- 본 사업단에서는 미래 고용전망과 산업계의 필요에 부응하여 화학공학분야의 핵심 기초 과목을 충실히 이수함을 전제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융합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사업단을 운영하고자 함.
나. 미래 융복합 분야의 트랙별 심화 교육 체계 구축
- 화학공학은 인류의 지속 가능 발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차세대 에너지환경기술, 나노정보소재 융합기술, 바이오기반 미래융합기술 등의 핵심 기술을 다루는 학문 분야임.
- 제한적 자원을 지닌 지구에서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온난화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머지않은 미래에 고갈이 예상되는 화석연료 시대 이후에는 차세대 에너지환경기술이 인류 문명의 존폐를 좌우하는 기술로 대두될 전망임.
- 현재 우리나라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전자제품 산업에서 나노정보소재 융합기술은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며, 편리성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간에게 다양한 형태로 다가오게 될 미래 산업에의 파급 효과가 크게 기대되는 기술로서 지속적인 육성이 필요함.
- 바이오기반 미래융합기술은 인간의 궁극적 희망인 건강과 장수의 문제를 해결해 줄 의약, 의료기기와 신재생 에너지 기술인 바이오 에너지 등에 대한 바이오산업의 첨단 연구를 주도하는 기술로 급속도로 미래 가치가 상승될 분야임.
- 본 사업단에서는 차세대 에너지환경기술, 나노정보소재 융합기술, 바이오기반 미래융합기술 분야의 다양한 교과목을 제공하여 트랙별로 필요 교과목을 이수하고 최근 기술동향을 습득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다. 2단계 BK21 사업의 결과를 업그레이드한 교육 인프라 완성
- 2단계 BK21 사업을 통하여 본 사업단은 화학공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
- QS 대학 학과평가에서 2012년 100 - 200위권으로부터 2013년에는 50 - 100위권으로 진입하였음.
- 2단계 BK21 사업에서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미국 델라웨어대학교 화학공학과(2013년도 QS 학과 평가 50 - 100위권)과 동등한 순위권으로 도약하였음.
- 2단계 BK21 사업의 정량 지표 대부분을 달성하였음.
* 교수 1인당 연구 논문 수: 5.8편(2006년) → 9.4편(2012년)
* 논문 편당 IF: 1.83(2006년) → 3.21(2012년)
- 글로벌 수준에 근접한 학사 운영 체계를 구축하였음.
- 화학공학 분야의 산업규모와 미래 전망에 부응하는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전공 탐색으로부터 지도교수 선정, 세부전공 선택, 종합시험, 졸업에 이르는 학사관리 제도를 글로벌 수준으로 체계화하고자 함.
- 대학원 재학생은 물론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국/영문으로 매뉴얼화하고 브로셔,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에 공개하여 예측이 가능한 수요자 중심의 학사운영 시행을 추구하고자 함.
- 우수교원 확보와 기존 교수 강의법 향상을 통하여 교과과정의 질적인 우월성을 유지하고, 강의평가 환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기적으로 개선 가능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 인프라를 확보하고자 함.
라. 대학원 학생 연구의 질적인 우수성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 강화
- 대학원생의 연구지표는 4.1.1 절에 나타낸 바와 같이 최근 3년간 연간 1인당 평균 논문건수는 0.5463 편, 논문 1편당 환산 보정 IF는 0.5507임.
- 글로벌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학생들의 연구 수월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초 교육을 강화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수준의 학생연구가 창출 되도록 노력함.
- 미래 융복합 분야의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트랙별 강의를 개설하고 학사관리에 있어서 종합시험 및 학점 부여 기준을 강화하여 학문적 수월성을 갖춤.
- 교수별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논문연구지도를 수행함.
- 영어 논문 작성법을 <석박사연구강좌> 과목에 포함하여 영어논문작성 능력을 향상시킴.
- 연구 설계/실험 계획법을 <석박사연구강좌> 과목에 포함하여 체계적 연구 수행 능력을 배양함.
마. 산학 협력, 학연 협력을 통한 현장 밀착형 교육 추구
- 현장 밀착형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하여 <산업체실무강좌>를 운영하며, 세미나 과목인 <윤강> 강좌에 적정비율의 산업체 연사를 초청함.
- <주문형석박사제도>와 <인턴쉽>을 활용하여 교육/연구/취업을 연계함.
- 산업체 현장의 기술적 필요성을 주기적으로 점검, 피드백하여 대학원 교과목 운영에 반영함.
- 고려대-KIST간의 우수 연구자 학연 프로그램인 KU-KIST School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국내 우수 연구소(한국에너지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 연구원 등)와의 학연 석박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운영함.
- 다양한 미래 융복합 기술 분야의 산업체 연사, 출연연 연구원을 강사로 초빙하여 세미나, 초청강의 또는 특별 강연 등을 통하여 최신 연구동향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
바. 연구결과의 사업화를 위한 특허분석/기술평가/사업화 관련 기술 교육 확대
- 연구결과의 사업화를 위한 특허분석, 기술평가, 사업화 관련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석박사연구강좌>에 포함하여 운영함.
- 사업화 기술의 심화 교육을 위하여 고려대에 설립된 전문대학원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MOT)> 및 <그린스쿨 (Green School)>의 전문 강좌를 학과의 전공 선택과목으로 인정하여 운영함.
사. 글로벌 리더로서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교육 강화
- 우리나라의 경제적 발전과 국제적 위상의 상승에 따라 전문적인 지식뿐만이 아니라 연구 윤리, 사회적 책임, 국제적 봉사에 대한 의식 변화 등이 요구되고 있음.
- 대학원생을 미래 학문 분야에 기여할 글로벌 리더로서 육성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함께 사는 사회”라는 주요한 이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교육하고자 함.
- 상생의 인성과 전문적 지식을 겸비한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함.
- 대학원 필수 과목 <석박사연구강좌>에 연구윤리, 성윤리 등의 강의를 포함함.
- 대학원 세미나 과목 <윤강>에 인문사회 분야의 강의를 포함하여 인문사회 소양을 함양함.
- 관련 분야 주요 학회의 인재 캠프 및 인성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
- 학생/교수들의 학계 및 사회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함.
아. 글로벌 수준의 학과 교육 체계 완성
- 학과차원의 체계적인 국제협력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제 공동연구 및 대학원생 해외연수 활성화를 통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배양함.
- 학생/교수의 장단기 파견 공동연구를 통하여 우수 연구성과(논문 및 특허)를 도출할 수 있는 분야별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함.
- 해외석학을 초빙하여 교과목 공동 강의와 정기적인 심포지엄을 활성화함.
- 글로벌 수준의 대학원 교육환경을 위하여 체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함.
- 국내외 우수 대학과의 학점교류를 통하여 유연하게 교육과정을 운영함.
- 우수 외국인 학생 유치를 위해 지원 시스템을 다양하게 구축하며 직접 해당 국가를 방문하여 선발하는 노력을 경주함.
-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과의 네트워킹뿐만이 아니라 개발 도상 국가들과도 정기적인 교류의 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통하여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에 위치한 좀 더 많은 국가와 교류를 확대하여 우리나라 화학공학의 위상을 높이고 개발도상국의 연구개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
|